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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과정(경전반)

제목 : 예경지송-지송경전품5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18029
  • 작성일: 2018-10-11

『연기의 분석의 경』을 송출하오니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습니다.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바나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습니다.

 

2. 그 때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에게

"수행승들이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수행승들이 세존께 대답하자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3. "수행승들이여, 연기를

설하고 분석하라니,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할지니라. 내가 설하리라."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이 세존께 대답하자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연기인가? 수행승들이여,

1) 무명을 조건으로

2) 형성이 생겨나고

3)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4)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5)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6)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7)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8)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9)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10)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11)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12)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이 생겨나고

또한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함께 생겨나니

이와 같이 이러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생겨나는 것이니라.

 

5.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늙음과 죽음인가?

낱낱의 뭇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뭇삶이

1) 늙고 2) 노쇠하고

3) 쇠약해지고 4) 백발이 되고,

5) 주름살이 지고 6) 목숨이 줄어들고

7) 감관이 노화되니,

이러한 것을 「늙음」이라고 하느니라.

낱낱의 뭇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뭇삶이,

1) 죽고 2) 멸망하고

3) 파괴되고 4) 사멸하고

5) 사망하고 6) 목숨이 다학

7) 모든 존재다발이 파괴되고

9) 유해가 내던져지고 9) 명근이 끊어지니,

이러한 것을 죽음이라고 하느니라.

이러한 늙음고 이러한 죽음을

수행승들이여, 늙음과 죽음이라고 하느니라.

 

6.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태어남인가?

낱낱의 뭇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뭇삶이

1) 출생하고 2) 탄생하고

3) 강생하고 4) 재생하고 5) 전생하고,

6) 모든 존재다발들이 나타나고

7) 감역을 얻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태어남이라고 하느니라.

 

7.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존재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 즉

1) 감각적 욕망계의 존재

2) 미세한 물질계의 존재

3) 비물질계의 존재가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존재라고 하느니라.

 

8.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집착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집착, 즉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집착

2) 견해에 대한 집착

3) 규범과 금기에 대한 집착

4) 실체가 있다는 이론에의 집착이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집착이라고 하느니라.

 

9.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갈애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갈애의 무리, 즉

1) 형상에 대한 갈애

2) 소리에 대한 갈애

3) 냄새에 대한 갈애

4) 맛에 대한 갈애

5) 감촉에 대한 갈애

6) 사실에 대한 갈애가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갈애라고 하느니라.

 

10.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느낌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느낌의 무리, 즉

1) 시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2) 청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3) 후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4) 미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5) 촉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6) 정신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느낌이라고 하느니라.

 

11.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접촉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접촉의 무리, 즉

1) 시각의 접촉 2) 청각의 접촉

3) 후각의 접촉 4) 미각의 접촉

5) 촉각의 접촉 6) 정신의 접촉이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접촉이라고 하느니라.

 

12.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여섯 감역인가?

1) 시각의 감역 2) 청각의 감역

3) 후각의 감역 4) 미각의 감역

5)촉각의 감역 6) 정신의 감역이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여섯 감역이라고 하느니라.

 

13.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명색인가?

1) 느낌 2) 지각

3) 의도 4) 접촉

5) 정신활동이 있으니,

이러한 것을 명이라고 부르고,

1) 네 가지 광대한 존재와

2) 네 가지 광대한 존재에서 파생된 물질이 있으니,

이러한 것을 색이라고 부르니라.

명이 이렇고, 색이 이러하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명색이라고 하느니라.

 

14.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의식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의식, 즉

1) 시각의식 2) 청각의식

3) 후각의식 4) 미각의식

5) 촉각의식 6) 정신의식이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의식이라고 하느니라.

 

15.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형성인가?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형성, 즉

1) 신체적 형성

2) 언어적 형성

3) 정신정 형성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형성이라고 하느니라.

 

16.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무명인가? 수행승들이여,

1) 괴로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2) 괴로움의 발생에 대해 알지 못하고

3) 괴로움의 소멸에 대해 알지 못하고

4)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알지 못하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무명이라고 하느니라.

 

17. 이와 같이 수행승들이여,

1) 이것이 있을 때, 저것이 있고

2)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나고

3) 이것이 없을 때, 저것이 없고

4)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하느니라.

 

18. 그것은, 이와 같으니라.

1) 무명을 조건으로

2) 형성이 생겨나고

3)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4)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5)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6)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7)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8)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9)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10)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11)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12)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이 생겨나고

또한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함께 생겨나니

이와 같이 이러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생겨나느니라.

 

19. 그러나

1)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2) 형성이 소멸하고

3)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고,

4)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5)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6)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7)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8)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9)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10)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11)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12)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함께 소멸하나니,

이와 같이 이러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소멸하느니라.